한국경제,기회는어디에있는가?

한국경제,기회는어디에있는가?

img_826823_1362021_0

한국경제 기회는 어디에 있는가 / 이지효 (클릭!)

facebook을 하면서 생각하지도 못했던 분들과 알게 된다.

이지효님의 경우는, 전혀 친분이 없었는데, 아는 사람의 담벼락을 통해 우연하게 pink floyd 에 대해서 한참 이야기하면서 페북 친구가 된 분이다. 연이어, 2차대전 일본 전함에 대해서 수다를 떨면서 만나서 이야기하면 참 재밌겠다는 느낌이 얼핏 들기도 했었고. 프로필 상의 경력과는 조금 다르게, 정치적인 성향은 의외로 나와 비슷하다는 인상도 받았다. 일본전자산업의 위기에 대해서 살짝 갑론을박한 적도 있었는데, 이런 분 앞에서 그런 주제에 대해 아는 척을 했다는 사실이, 지금 돌이켜보면 조금 어이없는 일이기도 하다. 

한 달쯤 전, 책1쇄가 다 팔려서 2쇄 들어간다는 담벼락 메시지를 보고 궁금해 했더니, 너무 감사하게도 책 한 권을 직접 보내주셨다.

이 책은 ‘한국경제’에 대한 포괄적인 진단서이다. 해방 후 지금까지, 대한민국이 어떤 전략을 바탕으로 어떤 성장동력을 통해서 성장해왔는지, 그 동안 몇 번이나 닥쳐왔던 위기를 어떻게 극복해왔는지, 앞으로의 숙제는 무엇인지를, 조선, 자동차, 전자 등 주력 업종별로 나열해 놓았다. 나 같은 무지랭이도 큰 무리없이 잘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너무 재미나게, 그리고 친절하게 잘 풀어놓았다. 쉽고 재미나는 와중에도, 현상의 표면이 아닌, 보다 깊은 이면을 짚고 있다는 인상을 받았다. 출퇴근하면서 후루룩 읽었는데, “아주 편하게 깊숙히 들어가고 있다”는 느낌이 들어서 너무 행복하더라.

한국경제는 환율이나 외국인투자자에 의해서 움직이는 것이 아니다. 하나하나의 한국기업들이 모여 한국의 산업을 이루고, 하나하나의 한국산업들이 모여 한국경제를 움직인다.

나로서는, 세상을 좀 더 다양한 각도에서 바라볼 수 있게 도와준, 고마운 책.

이 곳에 포스팅에 대한 감상이나 의문을 남겨주시면 성의껏 답변드리겠습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