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깊은풍경]물결지붕집,jtbc”서울엔우리집이없다”출연

건축주께서 제공해주신, 촬영직후 기념사진

jtbc에서 새롭게 런칭하는 집소개 예능 프로그램, “서울엔 우리집이 없다”

10월14일 수요일 밤 11시 첫 방송에, 깊은풍경건축사사무소에서 설계하고 하우스컬쳐에서 시공한 물결지붕집 이 나왔습니다.

방송은 매우 훌륭했습니다. 구성, 촬영, 편집, 모든 면에서 공들여 만든 티가 많이 느껴졌습니다. 송은이씨, 정상훈씨 진행 유쾌하면서도 너무 과장되지 않아 좋았습니다. 의뢰인의 세련된 프리젠테이션 매너 익히 알고는 있었는데, 역시 압권이었습니다. 대성당효과, 영화 기생충 등, 거론하신 컨텐츠도 적당히 대중적이고 좋았습니다.

지붕을 접은 이유, 중목구조, 고창의 의미와 효과, 뻐꾸기창과 계단구성으로 설명되는 시선과 동선 계획, 진출입구와 현관 공간 구성 등, 실은 건축가로서 좀 더 깊게 다루어주었음 하는 부분이 있었는데, 전체 방송 구성 상 생략했으리라 이해했습니다. 한편으로는 통합옷장이나 빅 테이블 등, 의뢰인 내외분들로부터 배운 것이 많다는 사실을 새삼 깨달았습니다. 그만큼 물결지붕집은 하고픈 말이 많은 집입니다. 물론 아쉬운 점도 있지만, 구성형식, 공간구성, 구조시스템 등 다방면으로 새로운 도전을 했다는 점에서 자부심을 갖습니다.

저작권자인 건축가 소개가 안 된 점은 참 아쉽습니다. 업계 동료와 후배들에게 참 미안합니다. 전적으로 제작진에게 끈질기게 어필 못한 내 잘못입니다. 설계계약서에 저작권 관련내용 명기하고 신경 쓴다 해도, 막상 필요한 상황에 부딪치면 놓치게 됩니다. (재방영분에는 저작권자 표기되었습니다. 배려해주신 제작진여러분께 감사말씀드립니다.)

무엇보다도, 의뢰인 가족분들 행복해하시는 모습이 눈물 나도록 감사합니다.

어려운 공사 깔끔히 진행해주신 김호기 소장님, 건축계획에서 놓친 부분 잘 채워주신 전진화실장님께도 감사한 마음입니다. 진심으로.

2 Comments

  1. 궁금해서 검색하고 위치도 알아보고 결론은 여기까지 찾아왔어요 화이팅!

    1. 감사합니다. 깊은풍경건축사사무소 대표 천경환입니다. 궁금하시거나 상의하고픈 일이 있으면 언제든 편하게 연락해주셔요. 010-3332-0429

이 곳에 포스팅에 대한 감상이나 의문을 남겨주시면 성의껏 답변드리겠습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